첨부파일


※1864년(고종1년) 선원속보(甲子語) 간행사에 항렬자규(行xxx)를 제정하여 1900년 (광무 2년) 선원속보(新x子語) 간행사부터 적용하였음.

2018년도(18대 집행부) 청권수첩-49.jpg

⊙Tip 1)세(世)와 대(代)의 차이: 세(世)는 시조 또는 대군 할아버지를 1세(世)로 계산한 것이다. 예를 들어 일어날 기(起)자 항열은 시조로 부터 41세 대군 할아버지로 부터는 18세(世)가 된다. 대(代)는 시조 또는 대군 할아버지 아드님이 1대(代)이므로 세(世)보다 숫자로 하나가 적다. 그러므로 일어날 기(起)자 항열은 효령대군 17대(代)가 되고 강(康)자 항열은 18대(代)가 된다.

Tip  2)타인에게 말할때? 전주이씨는 122분파가 있어 각 파별로 항열자가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전주이씨끼리 만나면 항열자만 가지고 누가 위인지 알수가 없다. 그럴때는 시조로 부터 OO세라고 말해야 한다. 예) 기(起) 면 시조로 부터 41세, 강(康)이면 시조로 부터 42세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효령대군끼리 만나면 항열자만 가지고도 누가 위인지 알 수 있는데,  다만 효령대군 종친끼리는 세(世)를 말하지 않고 대(代)로 말하고 세(世)는 주로 돌아가신 분을 언급할때 사용하는 것이 예의다. 

Tip 3)그렇다면 효령대군 항열자는 그냥 좋은 글자를 빼서 나열한 것일까 아님 어떤 논리를 적용해 만든 것일까?
효령대군 항열자는 '천간지지'를 근거로 만들었는데, 천간(天干)은 하늘과 기둥을 뜻하며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십간이라 하고, 지지(地支)는 12동물을 의미하며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라 하는데 우리 효령대군파의 항열은 이 천간지지(天干地支)의 획을 근거로 만들었다.

예] 만날 우(遇)는 갑(甲), 범(凡)은 을(乙), 회(會)는 병(丙). 우(宇)는 정(丁), 의(儀)는 무(戊), 기(起)는 을(乙) 강(康)은 경(庚), 재(宰)는 신(辛), 수(秀)나 정(廷)은 임(壬), 규(揆)는 계(癸)
     그 다음 부터는 지지(地支)를 근간으로... 


화살표TOP